때때로 이 글을 기억한다. 특히나 '고난에는 까닭이 있다'는 철학. 유용타 -


하늘이 내게 고난시련을 내리는 것은 다 그만한 이유와 까닭이 있다. 어리석은 자는 고난을 그저 고난으로 여겨 평생 원망만 하면서 세월을 헛되이 보낼 것이나, 지혜로운 자는 역경을 발판 삼아 그 속에서 참으로 빛나는 인생의 의미를 찾는다. 본디 사람은 육체의 고통을 빌어 정신을 단련시켜 가는 이성의 존재다. 육신의 배고픔이란 아무것도 아니다. 정말 불행한 것은 세상 물욕에 빠져 혼 줄을 놓고 타락으로 일관하여 살아가는 정신의 궁핍이다. 제 아무리 천하의 재물을 곳간에 쌓아 놓고 위세를 부려 본들, 물 위에 떠 다니는 한 가닥 지푸라기 인생에 지나지 않는다. 살아감에 진정한 고난을 모르고 시련을 겪어 보지 못하는 자는 하나의 배부른 축생(畜生)의 삶에 불과하지만, 고난(苦難)의 이치를 잘 극복하고 헤아리면 전혀 놀라운 뜻밖의 세계를 경험할 것이다. 모름지기 육신이 안락한 사람은 정신이 초라하고, 정신이 풍요롭고 고도한 사람은 그런 자질구질 한 물질의 경지를 이미 넘어 선 상태다. 만고를 통틀어 부(富)를 등에 지고 큰 인물 된 자는 단 한 사람도 없지만, 일찍이 가난을 벗 삼아 만인의 추앙을 받는 성인(聖人)이나 현자(賢者)된 자들은 수두룩 하다. 그래서 세상은 공평한 것이다. 단지 자신이 스스로 만사를 불공평하게 만들고 살 뿐이다. 그 모든 인생의 원천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바로 이 정신이랑 위대한 의 힘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alma5747?Redirect=Log&logNo=20058847150


내 어찌 삶을, 이치를, 방식을 안다 할 수 있으랴. 내가 감히 철학을 이야기하고, 타인의 말에 공감을 할 수 있으랴. 그저 나의 소소한 의견으로 하루하루 지내고, 타인의 것 또한 때떄로 기억하면 나만의 길이 완성되지 않을까 싶다 - 그 정도로 나는 괜찮으리.

'일상, 단상 > 단상과 일상 20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래 사용함의 철학  (0) 2011.03.21
오늘 내일 어제 자신 기분 - 꿈  (0) 2011.03.18
Music and Heartbeat 음악과 심박  (0) 2011.03.15
Sunday  (0) 2011.03.14
토요일 미사 - 성당, 그, 이해  (0) 2011.03.13
Posted by water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