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상태 state of matter -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와 플라즈마 의 상태로 존재 할 수 있다. 이 중 플라즈마의 상태는 가장 에너지가 높은 상태이다. 기체상태인 물질에 열을 가하면 온도가 올라가면서 이온핵과 자유전자의 입자들이 만들어내는 집합체가 플라즈마이다. 기체가 에너지를 받으면서 전자들이 원자를 떠나기 시작한다. 이는 free electrons 자유로운 전자들이 된다. 이렇게 이온화된 입자들이 만들어지고 양이온과 음이온의 총 전하수가 거의 같아지면서 '전기정 중성'의 상태가 나타난다. 하지만 자유로운 전자들은 플라즈마에 전기를 통할 수 있게한다.
플라즈마의 상태는 지구에서 흔하지 않지만 우주에서 거의 모든 물질의 정상상태는 플라즈마 상태이다. 태양의 대기 또한 플라즈마로 채워져있다. 우리에게 가까운 플라즈마라면 형광등, 네온사인, 번갯불이 있다. 또한 북극지방 밤하늘의 오로라 aurora 는 플라즈마가 나타내는 빛이다.

별처럼 아주 높은 온도에서는 전자들이 자유롭다 free. 고에너지의 플라즈마 들은 사실상 전자바다에 헤엄치는 핵들과도 같다. 플라즈마는 우주의 가장 흔한 non-dark matter 의 상태이다.


이렇게 우주의 물질이기도 한 플라즈마를 우리 생활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전자바다에서 헤엄치는 핵이라니 .......... 마냥 환상적이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83890
http://en.wikipedia.org/wiki/State_of_matter#Plasma_.28ionized_gas.29

Posted by water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