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ko.wikipedia.org/wiki/%EC%84%B1%EC%82%AC
로마 가톨릭에서는 성사의 효과를 사효적 효과(Effectum ex opere operato)와 인효적 효과(Effectum ex opera operantis)두 가지로 구분한다. 사효적 효과는 '거행된 성사 자체를 통해 받는 성사의 은혜'이며, 인효적 효과란 '성사에 참여하는 이의 노력과 정성과 열심에 따라 받게 되는 하느님의 은혜'이다. 따라서 로마 가톨릭에서는 전례를 통해 거행되는 성사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신앙과 교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 성사의 효과는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약화시키거나 저해하지 않는다. 따라서 비록 교리 교육을 받지 않은 유아에 대한 세례성사에 있어 그 성사의 효과는 동일하다. 따라서 로마 가톨릭에서는 유아세례를 생후 100일 이내에 받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그 유아가 성장하여 견진성사,신품성사 등을 받기 위해서는 신앙과 교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성사(라틴어: Sacrament, 聖事) 또는 성례전(聖禮典)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은혜가 눈에 보이는 방법으로 전달되는 ,쉽게 말해서 하느님의 은혜를 받는 예식이다. 기독교 교파별로 개신교는 성례, 성례전, 성공회에서는 성사,성례전(전자는 성공회 기도서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교회용어이고, 후자는 교회 일부에서 사용하는 비공식적 단어이다.), 정교회, 로마 가톨릭은 성사라고 한다. 물론 모두 같은 말이다.
성사(Sacrament)는 교부 터툴리안이 200년경 그리스어인 μυστριον(Mysterion,신비, 특별한 것이라는 뜻)를 라틴어로 옮긴 Sacramentum에서 파생된 말이며, 번역하면 ‘성별된 것이나 행동’ 혹은 ‘성스러운 것’, ‘성별하는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Sacramentum은 본래 로마 제국군인들의 황제에 대한 복종 곧 제국의 질서에 대한 복종을 상징하는 표지를 뜻하기도 했으므로,성사는 기독교인의 그리스도에 대한 복종을 상징하는 표지를 뜻하기도 한다.[1]침례교 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토니 캠폴로(Tony Campolo)는 성사 또는 성례전을 기독교신자가 자신이 기독교 신자임을 항상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전통이라고 설명한다.[2]
http://en.wikipedia.org/wiki/Sacraments_of_the_Catholic_Church
The sacraments of the Catholic Church are, the Roman Catholic Church teaches, "efficacious signs of grace, instituted by Christ and entrusted to the Church, by which divine life is dispensed to us. The visible rites by which the sacraments are celebrated signify and make present the graces proper to each sacrament. They bear fruit in those who receive them with the required dispositions."[1]
While the Church itself is the universal sacrament of salvation,[2][3] the sacraments ofthe Catholic Church in the strict sense[4] are seven sacraments that "touch all the stages and all the important moments of Christian life: they give birth and increase, healing and mission to the Christian's life of faith".[5] "The Church affirms that for believers the sacraments of the New Covenant are necessary for salvation", although not all are necessary for every individual,[6] and has placed under anathema those who deny it: "If any one saith, that the sacraments of the New Law are not necessary unto salvation, but superfluous; and that, without them, or without the desire thereof, men obtain of God, through faith alone, the grace of justification;-though all (the sacraments) are not ineed necessary for every individual; let him be anathema."[7]
The Church further teaches that the effect of a sacrament comes ex opere operato, by the very fact of being administered, regardless of the personal holiness of the minister administering it.[8] However, a recipient's own lack of proper disposition to receive the grace conveyed can block the effectiveness of the sacrament in that person. The sacraments presuppose faith and through their words and ritual elements, nourish, strengthen and give expression to faith.[9]
The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lists the sacraments as follows: "The whole liturgical life of the Church revolves around the Eucharistic sacrifice and the sacraments. There are seven sacraments in the Church: Baptism, Confirmation or Chrismation, Eucharist,Penance, Anointing of the Sick, Holy Orders, and Matrimony."[10]
The Compendium of the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states: "Christian initiation is accomplished by means of the sacraments which establish the foundations of Christian life. The faithful born anew by Baptism are strengthened by Confirmation and are then nourished by the Eucharist."[11]
Baptism[edit]
Main article: Baptism (Catholic)The Catholic Church sees baptism as the first and basic sacrament of Christian initiation.[12]In the Western or Latin Rite of the Church, baptism is usually conferred today by pouring water three times on the recipient's head, while reciting the baptismal formula: "I baptize you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cf. Matthew 28:19). In theEastern Catholic Churches of Byzantine Rite immersion or submersion is used, and the formula is: "The servant of God, N., is baptized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13] Though sprinkling is not normally used, its validity is accepted, provided that the water flows over the skin, since otherwise it is not a washing.[14][15]
Confirmation[edit]
Main article: Confirmation (Catholic Church)Confirmation or Chrismation is the second sacrament of Christian initiation.[16] "It is called Chrismation (in the Eastern Churches: anointing with holy myron or chrism) because the essential rite of the sacrament is anointing with chrism. It is called Confirmation because it confirms and strengthens baptismal grace."[17] It is conferred by "the anointing with SacredChrism (oil mixed with balsam and consecrated by the bishop), which is done by the laying on of the hand of the minister who pronounces the sacramental words proper to the rite."[18] These words, in both their Western and Eastern variants, refer to a gift of theHoly Spirit that marks the recipient as with a seal. Through the sacrament the grace given in baptism is "strengthened and deepened."[19] Like baptism, confirmation may be received only once, and the recipient must be in a state of grace (meaning free from any known unconfessed mortal sin) in order to receive its effects. The "originating" minister of the sacrament is a validly consecratedbishop; if a priest (a "presbyter") confers the sacrament — as is done ordinarily in the Eastern Churches and in special cases (such as the baptism of an adult or in danger of the death of a young child) in the Latin Church (CCC 1312–1313) — the link with the higher order is indicated by the use of oil (known as "chrism" or "myron") blessed by the bishop on Holy Thursday itself or on a day close to it. In the East, which retains the ancient practice, the sacrament is administered by the parish priest immediately after baptism. In the West, where administration is normally reserved for those who can understand its significance, it came to be postponed until the recipient's early adulthood; but in view of the earlier age at which children are now admitted to reception of the Eucharist, it is more and more restored to the traditional order and administered before giving the third sacrament of Christian initiation.
See also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1285–1321
Eucharist[edit]
Main article: Eucharist (Catholic Church)The Eucharist, also called the Most Blessed Sacrament, is the sacrament (the third of Christian initiation,[20] the one that the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says "completes Christian initiation")[21] by which Catholics partake of the Body and Blood of Jesus Christ and participate in his one sacrifice. The first of these two aspects of the sacrament is also called Holy Communion. The bread (which must be wheaten, and which is unleavened in the Latin, Armenian and Ethiopic Rites, but is leavened in most Eastern Rites) and wine (which must be from grapes) used in the Eucharistic rite are, in Catholic faith, transformed in its inner reality, though not in appearance, into the Body and Blood of Christ, a change that is called transubstantiation. "The minister who is able to confect the sacrament of the Eucharist in the person of Christ is a validly ordained priest alone."[22] The word "priest" here (in Latin sacerdos) includes both bishops and those priests who are also called presbyters.[23] Deacons as well as priests (sacerdotes) are ordinary ministers of Holy Communion, and lay people may be authorized in limited circumstances to act as extraordinary ministers of Holy Communion. The Eucharist is seen as "the source and summit" of Christian living, the high point of God's sanctifying action on the faithful and of their worship of God, the point of contact between them and the liturgy of heaven. So important is it that participation in the Eucharistic celebration (see Mass) is seen as obligatory on every Sunday and holy day of obligation and is recommended on other days. Also recommended for those who participate in the Mass is reception, with the proper dispositions, of Holy Communion. This is seen as obligatory at least once a year, during Eastert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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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성사
우선 세례성사는 거의 모든 개신교파도 공통적으로 인정하나 일부 개신교에서는 회개를 수반하지 않는 세례의 무효성을 내세워 유아세례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세례성사의 성경적인 근거로는 예수님 자신도 세례를 받으셨고 (마태오 복음 3장 13-17절, 마르코 복음 1,9-11절, 루가 복음 3,21-22절, 요한 복음 1장 28-33) 또한 물과 성령으로 다시 나지 않으면 아무도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요한 복음 3장 3-5절).
성체성사
성체성사에 대해선 개신교인들은 가톨릭과 성경 말씀의 해석을 달리합니다. 즉 개신교인들은 빵과 포도주 (어떤 개신교인들 예수님이 술을 먹지 못하게 하셨으므로 포도주가 아닌 포도즙이라고 우깁니다.)를 먹음으로써 나를 기념하라, 즉 기념하는 것을 뜻한다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가톨릭에서는 “나를 기억하여 행하라”라고 해석합니다. 다시 말해 개신교에서는 본동사가 remember인 셈이고 가톨릭에서는 do인 셈입니다.
그러면 영어 성경을 보실까요.
가톨릭용 성경뿐만이 아닌 개신교 영어 성경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Do this in memory of me. 즉 본 동사가 행하라(do)입니다. 성경에 행하라 하였으니 가톨릭에서는 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님의 전능하심을 믿는다는 개신교들이 어찌하여 주님께서 빵과 포도주를 주님의 몸과 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할 수 있는지. 그들은 주님의 전능하심을 그냥 말로만 떠드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요한 복음서 6장 52절을 읽어보십시오. 유다인들은 이 말씀을 듣고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살을 우리에게 먹으라고 내어 줄 수 있단 말인가”하며 서로 따졌다. 이는 분명 예수님께서 빵을 당신의 살로 의미하셨고 많은 제자들은 이 말씀을 제대로 해석했기에 예수님을 떠나게 된 것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다시 말씀하십니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만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을 간직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이며 내가 마지막 날에 그를 살릴 것이다. 내 살은 참된 양식이며 내 피는 참된 음료이기 때문이다” (요한 6,53-55).
최후의 만찬 때 역시, 당신이 돌아가시게 것을 미리 내다보신 예수님께서 제자들과의 마지막 자리에서 농담으로 빵을 들어 축복하시고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시며 “너희는 모두 이것을 받아먹어라. 이는 너희를 위하여 바칠 내 몸이니라.” 하셨겠습니까? 이 말씀을 농담, 아니면 그저 상징적인 것이 아닌 것으로 분명히 알아들은 제자들은 초대 교회 때부터 이 예식을 행하였던 것입니다. 가톨릭 신자들은 매 미사 때마다 주님의 몸과 피를 받아 모심으로써 주님께서 유언으로 부탁하신 바를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고해성사, 종부성사, 혼배성사, 신품성사, 그리고 견진성사 모두가 성경에 근거를 둔 것입니다.
고해성사
비단 개신교인들 뿐만 아니라 비그리스도교 사람들도 ‘신부도 같은 사람인데 어찌 사람이 사람의 죄를 사해줄 수 있는가?’하는 의문을 당연히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박 도식 신부님의 ‘천주교와 개신교’라는 책에 설명되어 있는 것을 인용하겠습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법관은 국가로부터 사법권을 부여받았으므로 다른 인간을 벌하거나 죄 없음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톨릭 신부도 그리스도로부터 사죄권을 받았기 때문에 사람의 죄를 사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도들이 예수님으로부터 사죄권을 부여 받았는가 아닌가를 성경에서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 이전에는 사람의 죄를 사하는 것은 오직 하느님만이 하시는 일이라고 믿어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많은 사람의 죄를 사하여 주셨고 (마태오 복음 9장 2절) 또 그 사죄권을 제자들에게 부여해주셨습니다. 요한 복음 20장 22-23절의 말씀입니다. “누구의 죄든지 너희가 용서해주면 그들의 죄는 용서받을 것이고 용서해 주지 않으면 용서받지 못한 채 남아있을 것이다.” 여기서 너희란 부활하신 예수님을 뵌 제자들을 말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베드로를 반석 삼아 교회를 세우셨고 천국의 열쇠를 주셨습니다. “잘 들어라.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죽음의 힘도 감히 그것을 누르지 못할 것이다. 또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던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어있을 것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있을 것이다.” (마태 16장 18-19절)
개신교에서는 베드로 사도부터 계승되어온 가톨릭의 정통성을 무시하기 위해 베드로라는 인격체 위에 교회를 세운 것이 아니라베드로의 믿음 위에 교회를 세웠다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어느 사람이 글짓기를 잘해 상을 받을 때 그의 재능 때문에 상을 받지만 상을 받는 것은 바로 그 사람이지 그 사람의 재능이 아닌 것입니다. 이와 같이 믿음을 가진 베드로 개인을 반석 삼아 교회를 세우시고, 그 믿음을 가진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주신 것이지 믿음이라는 추상명사 위에 교회를 세우시고 믿음이라는 만질 수도 없는 추상 명사에 열쇠를 주신 것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구절을 옳게 해석하면 사람의 죄를 용서해주는 권한이 예수님으로부터 제자들에게 부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초대교회 때에도 신자들이 사도들에게 와 죄를 고백한 것이 성경에 나옵니다. “그리고 많은 신도들이 와서 자기들이 한 일을 숨김없이 자백하였다.” (사도행전 19장 18절). 즉 고백성사가 신자들의 신앙생활에 주는 은총 등을 설명하기에 앞서 고백성사는 그 근원을 성경에 두고 있는 것입니다.
혼배성사
가톨릭에서 행하는 혼배성사 한 가지를 보더라도 개신교와 가톨릭 중 누가 성경 말씀을 더 잘 지키고 있는가에 대한 답이 나옵니다.
주님은 결혼에 대해서 단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오 복음 19장 6절에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니하느님께서 짝지어 준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가톨릭에서는 영국이라는 한 나라가 가톨릭으로부터 떨어져 나갈지언정 주님이 주신 이 말씀을 굳게 지켰습니다. 따라서 영국은 성공회를 세우며 가톨릭에서 이탈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루터는 한 영주의 지지를 잃는 것을 두려워해 그의 이혼을 허락하였으며 그 결과 오늘 날 개신교에서는 이혼하는 것을 하느님의 계명을 어기는 것으로 여기지 않아 대표적인 개신교 국가인 미국에서 이혼율은 50%에 가깝습니다. 미국인 중 가톨릭 신자와 다른 종교인들을 제외한 순수한 개신교 신자의 이혼율은 50%가 훨씬 넘을 것입니다.
병자성사
성경을 자세히 보지 않았던지 아니면 그저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했는지 개신교에서는 아픈 사람에게 기름을 바르는 행위, 즉 병자성사에 대해서도 말이 많습니다. 그러나 야고보서 5장 14절의 말씀을 보면 병자성사에서 축성된 기름을 바르는 것이 확실히 나옵니다. “여러분 가운데에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교회의 원로를 청하십시오. 원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해주어야 합니다.” 개신교회 목사들이나 장로들도 교인들 중에 아픈 이가 있으면 그 집을 찾아가 병이 낫기를 기도해줍니다만 기름을 바르는 경우는 없습니다. 물론 하도 많은 교파가 있으니 그들 중 어느 교파는 병자에게 기름을 바르는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신품성사
개신교에서는 창세기 1장 28절의 말씀을 들어 하느님의 진정한 뜻이 모든 사람이 결혼하는 것이므로 신부들이 결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하느님 뜻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자식을 낳고 번성하여 온 땅에 퍼져서 땅을 정복하여라.”하신 이 말씀은 아담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만약 아담이 독신을 지켰다면 인류는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사랑으로 창조하신 인간이 결혼하지 않음으로써 멸종되는 것을 당연히 바라지 않으셨던 하느님은 인류 번성을 위해 자식을 낳고 번성할 것을 강조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결혼을 하지 않으셨고 바울로 사도 또한 결혼하지 않았으며 독신을 지키는 것을 더 높은 덕목으로 치셨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가톨릭에서 결코 결혼을 경멸 시 한다든가 등한시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교회에서는 없는 혼배성사를 통해 결혼의 신성함을 더욱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톨릭 사제들이 결혼을 하지 않는 규정(교회법)을 성경의 어느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마태오 복음 19장 10-12절의 말씀입니다. 제자들이 차라리 결혼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한 말에 예수님께서는 “그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다만 하느님께서 허락하신 사람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 처음부터 결혼하지 못할 몸으로 태어난 사람도 있고 사람의 손으로 그렇게 된 사람도 있고 또 하늘나라를 위하여 스스로 결혼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이 말을 받아들일 만한 사람은 받아들여라 ”
즉 가톨릭 사제가 결혼하지 않겠다고 서약하는 것은 하늘나라를 위해서이며 또한 하느님께서 허락하신 사람만이 그렇게 될 수 있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받들어 교회에서는 독신을 지키는 사제가 되는 것을 신품으로 여깁니다. 또한 ‘이 말을 받아들일 만한 사람은 받아들여라’하심으로써 모든 사람이 다 그렇게 하라는 뜻이 아닌 하늘나라를 위해 자신의 욕정을 포함한 모든 것을 포기하고 자기로서 대가 끊기는 것을 감수할 뜻이 있는 사람만이 독신을 지키라는 일종의 권고를 하신 것입니다. 진정 가톨릭의 정수는 자기의 모든 것을 바쳐 주님만을 따르려는 가톨릭 사제들의 독신생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로마 가톨릭과 거의 모든 것에서 일치하지만 사제가 독신을 지킬 것을 서약하지 않는 동방 정교회에서는 로마 가톨릭에서 분리된 이후 아무런 성인, 성녀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더라도 사제들의 독신이 영성과 사목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바울로 사도가 독신 생활을 더 귀한 덕목으로 여긴 것은 그의 여러 서간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린토 전서 7장 32-34절의 말씀입니다. “결혼하지 않은 남자는 어떻게 하면 주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을까 하고 주님의 일에 마음을 쓰지만 결혼한 남자는 어떻게 하면 자기 아내를 기쁘게 해 드릴 수 있을까 하고 세상일에 마음을 쓰게 되어 마음이 갈라집니다. 남편이 없는 여자나 처녀는 어떻게 하면 몸과 마음을 거룩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주님의 일에 마음을 쓰지만 남편이 있는 여자는 어떻게 하면 자기 남편을 기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세상일에 마음을 씁니다. 나는 여러분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이 말을 합니다.”
즉 아담에게 있어서는 자식을 많이 낳아 인류를 번성시키는 것이 주님을 기쁘게 해주는 일이었지만 예수님 당시에는 독신으로 지내는 것이 주님을 더 기쁘게 해주는 일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독신을 지킨다면 인류는 곧 멸망하기 때문에 독신을 지키는 것은 하느님께서 허락하시는 사람만이 할 수 있고 다른 이들은 결혼을 하여 인류를 유지시키는 것이 주님의 뜻인 것입니다.
견진성사
견진성사란 세례를 받은 신자들이 받을 수 있는 성사로서 주교의 안수와 성유 바름을 통해 성령의 은혜를 받는 성사입니다. 이 견진성사의 성경적 근거로서는 사도행전 8장 14-17절을 들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말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그리로 보냈다. 베드로와 요한은 그리로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기를 기도하였다. 그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는 받았지만 아직 성령은 받지 못했던 것이다.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자 그들도 성령을 받게되었다.” 즉 세례는 신부를 통해 받을 수 있지만 확고한 믿음과 성령의 풍부한 은사를 받기 위해 주교님께서 안수하고 축성된 기름을 바르는 예식을 하는 것이 바로 견진성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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